logo

  • 홈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화면축소
  • 화면확대
2018년 04월 22일
  • 포토누리
  • 제작의뢰
  • 포트폴리오
잡다한몽상백서 메인배너
로그인
(*.182.170.199) 조회 수 601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Extra Form
동영상유무 No
강좌현황 작성완료

1. 호스팅이란 무엇인가?
도메인이 집주소라면 호스팅은 월세집이다. ^^
홈페이지를 설명할때 집을 짖는것과 많이 비교해서 설명을 하곤 하는데 호스팅은 우리가 살집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당연히 24평 아파트와 32평의 아파트가 가격차이가 있듯이 호스팅도 그 용량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다.

여기서 체크 할것은 대규모 프로젝트가 아닌 이상 호스팅 공간이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처음 구매할땐 저렴한(^^)걸 구매해서 준비하시면 되겠다.
뭐 월 500원짜리를 구매해도 설치하고 기본적인 사이트를 만드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다.
(업체들이 욕할려나..? ^^)

중요한것은 호스팅 신청시 옵션으로 UTF8로 신청해야 한다는 것이다.
euckr 과 utf8 두가지가 있는데 XE가 다국어를 지원하기에 utf8로 신청을 해야 한다.

예를 들고자 하는 카페24에선 실수로 euckr로 신청을 하더라도 utf8로 바꿀수 있으니 크게 신경은 안써도 된다.

만약 월 500원짜리를 신청을 했다고 하면 여러분은 400M의 용량을 할당 받게 된다.
물론 여기서 200M를 웹용량으로 사용하게 되니 혹시나 동영상과 같은 고용량 서비스가 필요할 경우엔 보다 넉넉한 용량의 호스팅을 신청해야 할것이다.

하지만 일반 회사 홍보용 사이트나 간단한 홈페이지는 홈페이지 제작 완료후 100M를 넘는 경우가 그렇게 많지 않다.
그러니 초반엔 그냥 저렴하게 시작을 하자.

앞서 소개한 도메인과 호스팅을 이제 연결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 볼것이다.

도메인은 후이즈에서 구매를 했고, 호스팅은 카페24에서 구매를 했다.
두 회사가 다르기에 이 두가지를 서로 연결시켜 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러한 작업을 하는것이 DNS를 셋팅한다는 것이다.
DNS란 Domain Name Sever 의 약자로 말 그대로 도메인 이름을 관리하는 서버가 된다.
즉, 후이즈에서 구매한 도메인에 '너는 카페24에 있는 내 집(호스팅)으로 가도록 해!' 라고 지정을 하는것이다.
도메인이 카페24에 준비한 호스팅의 홈디렉토리를 지정하게 되고 홈디렉토리에 있는 인덱스 파일이 홈페이지 첫 화면으로서 여러분에 얼굴을 보여주게 될것이다.

그럼 어떻게 후이즈에서 구매한 도메인에게 카페24로 가라고 할까?
카페24에 있는 호스팅은 고유의 번호를 가지고 있다.
고유란 말에 포인트가 있다. 유일하기 때문에 다른것과 구분이 되는 것이다.
우리가 흔이 알고 있는 IP가 그 고유란것을 나타내는 번호 이다.

설명이 어려운가? 그럼 예를 들어 좀더 쉽게 설명을 해보자.

그럼 내가 살고 있는 집 주소를 가지고 설명을 하자면,

똑띠집은? : http://kimsungkab.co.kr // 후이즈에서 구매한 도메인
똑띠집을 갈려면? : 경남창원시 중앙동 상지솔리움 으로 // 카페24 호스팅 서버
몇호에 살아요? : 527호에 삽니다. // 호스팅 서버 하드에서 일정공간을 할당 받아서 사용

이젠 좀 더 쉽게 이해가 되었을것이다.
후이즈에서 구매한 도메인에서 네임서버 변경을 선택한다음 카페24에서 알려주는 호스팅 서버의 IP와 네임서버 주소를 적어 주면 해당 도메인은 자동적으로 카페24로 넘어 가게 되는것이다.

이렇게 작업을 마치면 홈페이지를 인터넷에서 확인할수있는 아주 기본적인 준비를 하게 된것이다.

이젠 살고 있는 집에 가구도 들여놓고, 벽지도 새롭게 바르고, 멋진 인테리어도 해보자.
이런것들을 홈페이지를 만드는 작업 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자, 이제 인터넷 주소창에 여러분이 구매한 도메인을 입력하고 엔터를 쳤을때 "안녕" 이란 단어를 띄워 보자.

물론 이 강좌를 보고있는 사람이라면 이미 이정도는 다 알고 있는 것일수도 있다.

하지만 배움이란 것은 한번 이해가 안되면 그로 인해 진도가 안나가는 경우가 많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작업에 있어 지금 이 작업이 가장 기초적인 작업으로 누군가에겐 아! 그럼 나도 직접 내 손으로 홈페이지를 한번 만들어 볼까? 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을것이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도메인도 샀고, 호스팅도 샀는데 어떻게 안녕이란 인사말을 남길까?
아파트에 들어갈려면 필수적으로 무엇을 거쳐야 하는가?
그렇다 문을 열고 들어 가야 한다.
그리고 자기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열쇄는 자기와 가족들만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남이 몰래 아파트 문을 열고 들어가서 무엇을 훔치거나 부술때 우린 그를도둑이라고 부른다. 인터넷에선 우린 그를 해커라고 한다.
사전적 의미의 해커에 대한 설명은 따로 하지 않겠다. 해커,크래커,화이트해커,블랙해커 등에 대해선 궁금할경우 개별적으로 찾아 보기 바란다.

중요한것은 우리집에 들어갈 열쇄는 우리 가족만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것이고, 우리가 호스팅을 이용할때도 문을 열고 들어 갈수 있도록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부여 받게 된다는 것이다.

당연히 그 아이디와 패스워드는 누출이 안되게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할것이다.

이제 호스팅이란 개념에서 또다른 개념을 하나더 알아보자.
그것은 바로 FTP 이다.
그럼 다음 강좌에서 FTP에 대한 개념을 알아 보자. ^^



?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 Designed by jobdah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