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 홈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화면축소
  • 화면확대
2018년 11월 18일
  • 포토누리
  • 제작의뢰
  • 포트폴리오
잡다한몽상백서 메인배너
로그인
(*.53.232.32) 조회 수 8070 추천 수 0 댓글 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Extra Form
동영상유무 No
강좌현황 작성완료

XE(http://www.xpressengine.com/)은 무엇인가? CMS를 지향하는 Framework 라고 한마디로 축소 해도 될런지 모르겠네요. 좀 더 와 닿는 설명으로는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기본 프로그램" 이라고 이해를 하셔도 되겠습니다.

 

1. 홈페이지 구축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들

 

가. 도메인
도메인은 집주소와 같은 개념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http://naver.com, http://yahoo.com, http://jobdahan.net 등과 같은 URL을 도메인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도메인은 도메인 판매회사를 통해서 구매를 하거나 무료로 제공해 주는 도메인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유료와 무료의 차이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유료 :
자신이 원하는 형식의 도메인을 검색해서 구매하면 해당 도메인에 대한 소유권이 생긴다.

국내 대표적인 도메인 판매회사로는
후이즈 : http://whois.co.kr
아이네임즈 : http://inames.co.kr
가비아 : http://gabia.com
등이 있다.

무료 :
무료로 제공해 주는 곳의 도메인 형식을 이용해야 하며, 단지 도메인 사용권을 부여 받는것이라고 보면 된다.

포탈사이트에서 무료도메인이라고 검색을 하면 많은 서비스 업체가 나오는데 그중에서 골라서 이용을 하며 되겠다.

나. 호스팅
도메인이 집주소라고 한다면 호스팅은 집이라고 보면 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전세나 월세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평수에 따라 비용이 다르듯이 호스팅도 용량에 따라 비용이 다르다.
국내 대표적인 호스팅 업체로는

카페24 : http://cafe24.com
오늘과내일 : http://tt.co.kr

등이 있다.

보통 도메인 판매회사나 호스팅 회사는 도메인과 호스팅을 함께 취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정 회사를 선택해서 한곳에서 도메인과 호스팅을 구매해서 이용한다면 향후 관리에 있어서 조금은 편하게 처리될 부분들이있다.

(위 언급된 도메인 회사나 호스팅 회사는 잡다한과는 일체 연관은 없습니다. ^^)

호스팅을 구매할때 한가지 유의해야 할것은 UTF8이 지원되는 호스팅을 구매해야 한다.
요즘 국내 웬만한 호스팅 회사들은 XE 설치 지원이 되고 있어서 잘 모르면 담당자에게 ,XE 설치해서 홈페이지 만들거라고 하면 알아서 호스팅을 추천해 줄것이다.
(이것이 네임밸류이 힘이다. ^^ XE 파워짱!!!)

다. XE 프로그램
도메인과 호스팅이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XE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서버에 업로드를 해야 한다.
도메인과 호스팅이란 단어조차 생소하게 느껴지시는 분들에게 서버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니 겁부터 먹으시는 분들이 계실수도 있는데 , 서버에 업로드 하는 것은 우리가 집에 열쇄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문을 열고 들어서는 것과 같다. 자기집에 아무나 들어오면 안되듯이 홈페이지도 마찮가지로 인증된 사람만 들어가야 하는것이다.
집에 도둑이 들어 보물을 훔쳐가거나 기물을 파손 하기도 하는데 인터넷에서 그러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크래커 (흔히 들어본 해커) 라고 한다.

원래 우리가 알고 있는 해커의 개념은 잘못인식되어 무조건 나쁜쪽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데 나쁜의미를 지니는 해커를 뜻하는 정확한 명칭은 크래커이다.

(해커와 크래커, 블랙해커, 화이트해커 등에 대해 궁금하시면 직접 검색을 더 해보시길..^^)

본론으로 다시 들어가서 홈페이지를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이 XE 인데 이것을 어떻게 다운받아 어떻게 사용을 하는지 알아보자.

  • XE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곳을 찾아 XE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인터페이스가 가끔 바뀌다 보니 다운로드 하는 URL이 달라질수도 있는데
    현재(2014.02.15)는

    http://www.xpressengine.com/index.php?mid=download&category_srl=18322907&parent_srl=18322917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https://github.com/xpressengine/xe-core 에서 개발코트가 관리되고 있다.
  • 다운로드 형식을 보면 zip 파일과 tgz 파일 형식이 있다.
    이것은 포장개념이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
    우리가 선물을 포장할때 종이포장을 할수도 있고, 케이스 포장을 할수도 있고, 비닐포장을 할수도 있다. 포장을 벗겨내면 내용물은 똑같다.
    즉, zip파일이나 tgz 파일은 파일을 묶어 놓은 포장의 형식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이 포장을 풀면 내용물은 동일한것이 나오니 편한 종류를 이용하면 되겠다.

    zip파일의 경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알집으로 파일을 풀수(포장을 풀수) 있다.
    tgz 파일의 경우는 서버접속프로그램에서 직접 명령어를 이용해서 압축을 푸는 형태가 되겠다.
    본 강좌에서는 zip파일과 tgz파일을 이용하는 방법을 모두 다루도록 한다.
  • 다운받은 파일을 어떻게 업로드 할것인가?
    이미 언급한바 있는 서버에 접속을 하기 위해선 집에 들어설수 있는 문이 있어야 하고, 해당 문을 열수 있는 비밀번호나 열쇄가 있어야 한다.

    이런것을 전문용어(?)로 ftp접속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FTP란 File Trantsform Protocol 의 약자이다. 풀이하자면 '파일 송수신 규약' 정도가 되겠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인터넷이나 컴퓨터는 이미 많은 약속들이 되어 있다.
    우리가 사과를 보고 사과라고 하는것은 우리끼리 이미 약속을 그렇게 하고 사용하고 있기때문이다.

    한국에선 사과를 사과라고 하지만 미국에선 Apple 이라고 한다.
    우리가 자주봐 왔던 인터넷 주소앞에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도 약소된 규약을 뜻하는 것이다.

    길게 부연설명을 하다보니 FTP가 굉장이 어려운건 아닌가 라고 생각을 할지도 모르는데 그냥 잘 알려진 프로그램 하나 다운받아서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하면  서버에 접속이 가능하다.

    압축을 풀어주는 프로그램으로 앞서 알집을 언급했는데, 이번에도 FTP프로그램 알FTP를 소개한다.

    http://altools.co.kr 사이트에 접속하면 홈페이지에 자신의 컴퓨터에 프로그램들이 설치 되어 있는지 나온다.
    만약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를 눌러서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를 하면 FTP프로그램 준비는 끝나는것이다.
    그럼 해당 프로그램에 ftp주소와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접속을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여러분의 컴퓨터에서 여러분의 홈페이지가 만들어질 서버 컴퓨터로 원격 접속을 하게 되는것이다.

  • 업로드를 해보자.
    알ftp를 설치한다음 아이콘을 클릭하면 알ftp가 아래 화면처럼 실행이 될것이다.
    그럼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접속을 시도해보자.
    여기서 기본정보 입력시 유의할점은 ftp주소 부분은 http:// 이런 부분을 빼고 입력을 해야 한다.
    ex> http://jobdahan.net 이라면 -> jobdahan.net 만 입력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호스팅회사로 부터 알 수 있다.

    자신의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아둔 XE 프로그램을 더블클릭하거나 업로드 버튼을 눌러서 서버에 업로드 한다.

간단한 내용인데 글로 적을려니 내용이 많아지네요. ^^
동영상을 이용하시면 좀더 쉽게 이해가 될것입니다. (동영상은 준비중) 

?
  • ?
    유투사랑 2009.09.15 02:18 (*.210.1.141)
    드디어 똑띠님 강좌가 시작되었군요...
    와.........정말..기대됩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항상 느끼는건데 똑띠님의 강좌는 정말로 세심하면서
    조그만하 것까지 신경써주시는 친절함에 강좌만따라가면
    정말 재밌게 공부가됩니다..
  • profile
    똑띠 2009.09.15 02:42 (*.53.232.32)
    저도 배울때 모르는것이 있음 답답하기 그지 없거든요. 그마음을 누구보다 잘 알아서...
    최대한 쉽게 설명할려고 노력합니다.

    이번 강좌가 많은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 ?
    셋쇼마루 2010.01.13 02:11 (*.116.70.87)
    진짜 이제 시작인가...음... 배우고싶었는데 그냥 따라 하는것 말고 하고 싶었는데...
  • profile
    똑띠 2010.01.13 02:24 (*.53.232.32)
    월초라 새롭게 강좌계획을 짜보는데 어떤 형식으로 강좌가 진행되면 좋을까요?
    생각은 이전처럼 동영상+텍스트 강좌로 설치에서 사이트 완성까지 할려고 합니다.
  • ?
    미투리 2010.01.29 22:26 (*.254.236.148)
    안녕하세요
    관심이 많아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강좌 진행하시면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지금 xe설치후에 게시판을 하나 만드는데 그쳤습니다.
    그다음은 아직 이해가 잘 가지않네요
    초보라...
    좋은강좌 기대해 보겠습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 Designed by jobdah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