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 홈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화면축소
  • 화면확대
2014년 10월 22일
  • 출석부
  • 추천사이트
  • 공감댓글
  • 포토누리
  • 제작의뢰
  • 포트폴리오
잡다한몽상백서 메인배너
로그인
(*.100.30.113) 조회 수 489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맥도날드 - 온라인 마케팅

1. McDonald's International

  맥도날드 홈페이지에 회사소개를 들어가서 보면 맥도날드의 역사는 1955년, 믹서 판매업자인 레이크록(Ray A, Kroc)이 딕 맥도날드와 맥도날드형제를 방문,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사들여 공동경영에 나선 것으로부터 시작되었고, ‘맥도날드’란 이들 형제의 이름을 딴 것으로, 새로운 개념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맥도날드’에서 유래하였다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99년 5월 시카고에 2만5천번째 매장을 개장한 맥도날드는 현재 121개국에 2만 9천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푸드 서비스 업체입니다.

세계어디서나 똑같은 만족으로 전해지는 맥도날드 세계 어디서나 똑같이 경험할 수 있는 맥도날드만의 가치입니다.

  "적어도 음식에서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 한다"는 맥도날드의 잭 그린버그(Jack M. Greenberg) 회장의 주장은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하여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또한 맥도날드는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이기도 합니다. 1982년 유고슬라비아와의 계약체결로 시작된 맥도날드의 공산국가 진출은 1990년 모스크바, 1992년 베이징에 세계 최대 규모의 매장을 개점하면서 더욱 확실한 기반을 맥도날드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되는 것이며 최고가 된다는 의미는 뛰어난 품질, 서비스, 청결 그리고 가치를 제공해서 각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웃는 얼굴로 만드는 것입니다.


  메인 화면에 I'm lovin'it 이란 문구와 광고 음악이 나옴으로서 홈페이지를 방문한 고객들에게 자연스럽게 맥도날드를 떠올릴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I'm lovin'it 이란

  일종의 감탄사로 최고로 기분 좋은 상태, 최고로 만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맥도날드의 새로운 광고를 보시면, 등장하는 지구촌의 모든 사람들은 일상 생활에서 즐거움을 찾고,

그 모든 것에 대해 I'm lovin'it이라고 부르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그런 일상엔 맥도날드가 깊숙이 들어와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이번 I'm lovin'it광고를 통해 전세계의 사람들이 맥도날드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와, 맥도날드가 그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전하고자 합니다.


I'm lovin'it 캠페인

  I'm lovin'it은 전세계 100여개국 소비자들에게 하나의 브랜드 메시지를 전하는 맥도날드의 최초의 통합 글로벌 캠페인입니다.

이는 단순히 새로운 슬로건이나 광고 캠페인을 넘어서 다시 한번 맥도날드의 붐을 일으키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접근이기도한 것입니다.

즉 맥도날드는 I'm lovin'it캠페인을통해 전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 낼 계획입니다.


2.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Main 페이지 비교 분석


  맥도날드의 홈페이지에 메인 화면이 뜨면 그옆에 나오는 팝업창 들로 인하여 메인 비주얼의 로딩시간이 길어집니다. 맥도날드의 팝업창은 주로 그때그때 일어나는 이벤트 행사로 주를 이루었습니다.

메인화면에 새로 출시한 제품의 사진을 넣음으로써 새 제품에 대한 홍보를 하였습니다. 메인 메뉴의 하위에 서브메뉴를 모두 보여줌으로써 빠른 메뉴 이동을 고려함.

롯데리아의 홈페이지에 메인 화면은 가운데 영역에 이벤트 화면을 배치함으로써 전략적인 홍보에 주력 하였고, 사용자들의 주 타켓인 10대에서~20대를 대상으로 하여 전략적인 디자인을 구축 하였습니다.


3. 영양을 생각한 맥도날드

  맥도날드 서브 메뉴 화면에 영양에 관한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ㆍ깐깐한 품질, 위생관리

  맛있는 햄버거를 만들기 위해 맥도날드는 40가지나 되는 엄격한 품질 검사를 거쳐 통과된 원재료들만을 사용합니다. 또한 맥도날드는 위생을 위해서 매일 영업이 끝나면 기자재를 분해하여 깨끗하게 세척 및 소독합니다.

ㆍ영양소가 풍부한 햄버거

  빅맥은 맛도 좋지만 영양도 풍부합니다. 부드럽고 맛있는 햄버거빵과 비타민이 풍부한 아삭아삭한 양상치, 100% 순살코기로 만든 쇠고기패티, 거기에 맛을 돋우는 피클과 양파까지. 빅맥 하나면 한끼 식사에서 섭취할 영양소를 모두 얻게 됩니다. 거기다 신선한 오렌지쥬스 한잔이면 금상첨화!

ㆍ우리가 만든 우리것

  맥도날드의 원재료 중 70%정도가 우리나라 기업들이 제조 및 공급하는 제품입니다. 햄버거의 빵과 고기 패티, 쉐이크의 우유등은 국내 기업에서 제조?공급하며, 양상추 등 신선한 야채는 우리 농민이 직접 재배한 것들입니다.

ㆍ환경을 생각하는 맥도날드

맥도날드에서 사용하는 모든 일회용 포장재는 재활용이 됩니다. 또한 폐식용류로 만든 비누, 다쓴 종이컵을 분해해 만든 휴지 등을 필요한 이웃들에게 나눠 드리며, 종이컵 사용에 대해 고객들이 지불한 환경분담금은 환경 보전 운동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항상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 홈페이지에 영양 부분을 본 고객들은 기업의 제품에 신뢰감을 심어줄수 있고 이어서 맥도날드의 제품에 판매촉진을 시키는 역할을 할수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4. 맥도날드의 차별화

  맥도날드는 국내 최초로 Drive Thru System을 도입 하여 차안에서 편안하게 주문하고, 주문하신 제품을 차안에서 받으실 수 있도록 하여 고객의 편의를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맥도날드 Drive Thru 매장은 현재 국내에는 15곳이 있으며, 그 첫 번째 매장은 부산 해운대에 위치합니다. 맥도날드 Drive Thru VIP 스티커를 부착한 차량으로 Drive Thru를 이용할 경우 콜라1잔을 보너스로 제공하고 있으며, 그 외에 다양한 Drive Thru Program 실시로 VIP 스티커를 부착한 차량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5. 할인 쿠폰으로 저렴하게 햄버거를 구입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햄버거를 싸게 구입할 수 가 있는 쿠폰들이 있어서 쿠폰을 인쇄하여 매장으로 가지고 가면 행사 기간 내에 할인 된 가격으로 햄버거를 구입할 수 가 있습니다. 고객들은 이 쿠폰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다른 타 매장이 아닌 맥도날드의 매장으로 고객을 유인할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6. 맥도날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함으로써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중에 맥코인 제도는 회원가입, 일접속, 게임랜드 참여,이벤트 참여, E-Card 이용 등을 통하여 얻어진 마일리지 점수를 통하여 경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맥코인 제도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은 맥도날드 홈페이지에 있는 게임을 함으로써 맥도날드의 로고를 인식하게 되어 맥도날드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수 있는 결과가 나옵니다.


7. 맥도날드의 맛을 집에서도..

  맥도날드 서브메뉴에 매장안내에 약도보기를 클릭하면 전국 지도가 나옵니다. 고객의 위치한 곳의 가장 가까운 지역을 검색 할수 있고, 매장의 주소와 전화번호를 통해서 전화로 주문을 할수 있습니다.


8. 맥도날드 고객센터

  메인메뉴 상단에 위치한 고객센터를 클릭하면 맥도날드에 최근 소식과 고객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이 나와 있고, FAQ로도 풀리지 않는 궁금증은 고객의 소리를 통하여 직접 담당자에게 질문을 할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FAQ 질문에 이런 질문도 있었습니다. “햄버거를 포장해서 집에 왔는데 햄버거가 없습니다. 어떻해야 하죠?” 과연 이런질문을 하는 사람이 많은지는 몰랐습니다만 조회수가 최고인걸 보니 아마도 이런 경우가 많은가 봅니다. 이런 질문에도 친절하게 답글도 달려 있더라구요. 홈페이지의 고객센터를 통해서 고객들의 궁금증에 대해서 ..?

※맥도날드를 조사하면서 느낀점

1. 전체적인 홈페이지 색상이 주황색으로 주를 이루고 있는데 식품의 신선함을 강조하는 녹색을 넣어서 주황색과 조화를 이루어 나타나면 좀더 신선하고 깨끗한 제품 이미지를 나타낼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롯데리아 홈페이지와 비교 하였을 때 롯데리아 홈페이지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햄버거를 주로 이용하는 10대에 초점을 맞추어 재미있게 표현하였으나 맥도날드 홈페이지는 20대를 겨냥한 세련된 이미지로표현하여 어린이들이 대하기에는 조금 딱딱한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y

※맥도날드 홈페이지 분석 결과

클릭하시면 원래 이미지를 보실수 있습니다!


?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 Designed by jobdahan.net